게임문화재단

본문 바로가기
KO EN

국제 공동연구 사업

미국 유타대학교와 공동으로 연구해 온 ‘인터넷게임장애’에 대한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국제심포지엄입니다. 인터넷게임장애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공유하여 게임 관련 학술 연구의 진흥 및 게임 문화 인식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주제

인터넷게임장애(IGD) 국제공동연구

사업목적

국제 학술 연구를 통한 게임질병코드 대응전략 수립
게임 관련 학술 연구 진흥을 통한 게임문화 인식 제고

기대효과

1. 게임이용장애 원인 파악 및 대응 방안 연구
2. 국제 심포지엄 개최 및 후원

다문화 가정 청소년 게임활용 한글 교육(현명한 도끼)

넥슨의 지원을 받아 다문화 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발한 한글 교육용 게임입니다. 전통적인 한국어 수업에 비해 한국어 능력을 크게 향상시키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는 게임을 학습에 이용할 수 있다는 긍정적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사업목적

게이미피케이션 원리 활용 한글 교육용 게임 개발, 무작위대조연구를 통한 학습능력 향상 효과검증

대상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건강한 게임이용 도서 보급(게임세대 내 아이와 소통하는 법)

협약 및 관계기관 등 재단 유관기관에 게임이용과 관련한 도서를 배포하여 세대 간 게임 소통 방법 습득을 통해 업무 이해도를 향상하고 전문성 증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장애인 웹접근성 진흥 토론회

장애인과 노인 이용자의 게임 접근성 확대를 위한 방법을 논의하고 건전한 게임 문화 조성과 사회적 역할을 모색하였습니다.

글로벌 이스포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속 심포지엄

한국의 e스포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글로벌 e스포츠 관계자와 정부 관계자들과 함께 국내외 전략 및 향후 방향에 대해 논의한 연속 심포지엄입니다.


게임문화재단
06665 서울시 서초구 방배로 114, 2층 TEL 1577-0208 FAX 02-586-3559
Copyright ⓒ GAMECULTURE.OR.KR. All Rights Reserved.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물관리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