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문화재단

본문 바로가기
KO EN

연혁

2023년
  • 11월.
  • 제2회 게임문화심포지엄 '게임이 사회에 머무는 곳' 개최
  • 8월.
  • 국제심포지엄 '게임문화 Game on Culture' 개최
  • 2월.
  • 게임문화재단 창립 15주년 행사 개최
  • 1월.
  • 국회의장배 e스포츠 게임대회 개최
2022년
  • 11월.
  • 제1회 게임문화심포지엄 '게임이 사회에 머무는 곳' 개최
  • 2월.
  • [國] 2022 게임시간 선택제 운영(~2024)
  • 1월.
  • 부산 게임과몰입힐링센터(부산정보산업진흥원) 개소
2021년
  • 8월.
  • 웹진 '게임 제너레이션' 창간
  • 4월.
  • 지점, 게임과학연구원 출범
  • 3월.
  • [國] 2021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운영(~2024)[國] 2021 게임문화 가족캠프 운영(~2024)
  • 2월.
  • 지점, 성남게임힐링센터 출범
2020년
  • 12월.
  •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산업발전유공 장관 표창(12.31)다함께 게임문화TALK SHOW!! 온라인 강연(12.4)
  • 11월.
  • 게임과몰입힐링센터 역량 강화 워크숍(11.19)광주 Ace Fair 참가(11.5~8)게임과몰입힐링센터 워크숍(11.5)업무 협약(성남산업진흥원)(11.4)
  • 10월.
  • 업무 협약(동국대학교)(10.22)업무 협약(성남시)(10.6)경기 게임과몰입힐링센터(온세병원) 개소(10.1)다함께 게임문화TALK!! - 한국잡월드(10.15)다함께 게임문화TALK!! - 15차 전문가 온라인 교육(10.6~12.10)
  • 9월.
  • 제3회 T.A.G talk 팬데믹 쇼크, 슬기로운 게임생활 온라인 공개강연(9.23)업무 협약(시청자미디어재단)(9.24)업무 협약(단국대학교)(9.18)꿈나무마을 기자재 기증(9.17)
  • 8월.
  • ‘제5회 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 개최 후원(8.10∼11.7)
  • 7월.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문화 산업으로서 게임 진흥을 위한 대처 방안」 온라인 스트리밍 세미나(7.28)게임 활용 교육(법무부 협력) 청주여자교도소(7.9~7.17)강원 게임과몰입힐링센터(연세대학교 원주산학협력단(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개소(7.1)
  • 6월.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문화유공 장관 표창(6.22)컴투스 글로벌 게임문학상 2020 공동 주최(6.25~8.31)게임 활용 교육(법무부 협력), 김천 교도소(6.18~6.26)(재)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고양영상미디어센터 업무협약(6.5)
  • 5월.
  • 재단 본점 이전 개소식(5.14)
  • 2월.
  • e-sport 아카이빙 프로젝트 연구(2.28)2020 「보호자 게임리터러시(이해)교육사업」 시행 (2.1)2020 「게임과몰입힐링센터 프로그램 지원사업」 시행(2.1)
2019년
  • 12월.
  • 다함께 게임문화 TALK!! 고령층 인천(12.6)
  • 11월.
  • 인터넷·게임중독 해결형 연구개발(R&D) 관련 연구 결과 분석세미나(11.27)게임과몰입힐링센터 워크숍(11.14)인터넷게임장애(IGD) 국제공동연구 심포지엄(11.1)
  • 10월.
  • 게임과몰입 문화예술(음악,체육) 치유 프로그램 심화교육(전라권 게임과몰입힐링센터)(10.29)업무 협약식(한국잡월드)(10.25)다함께 게임문화 TALK!! 고령층 구로(10.2)
  • 9월.
  • 광주 Ace Fair 참가(9.26∼28)다함께 게임문화 TALK!! 광주(9.25)다함께 게임문화 TALK!! 고령층 통영(9.17, 9.24)
  • 8월.
  • 성남 e스포츠 페스티벌 참가(8.31∼9.1)다함께 게임문화 TALK!! 대전(8.24)‘제4회 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개최 후원(8.7∼10.26)업무 협약식(지란지교컴즈)(8.1)
  • 7월.
  • 다함께 게임문화 TALK!! 서울(7.27)컴투스 글로벌 게임문학상 2019 공동 주최(7.22∼8.22)게임과몰입 문화예술(음악,체육) 치유 프로그램 심화교육(충청권 게임과몰입힐링센터)(7.18)
  • 6월.
  • 게임과몰입 문화예술(음악,체육) 치유 프로그램 심화교육(경북권 게임과몰입힐링센터)(6.28)5G+ 디지털 포용 협력 네트워크 협약식(6.14)게임과몰입힐링센터 개소 5주년 기념 심포지엄(6.3)
  • 5월.
  • 게임이용장애 관련 세계보건기구(WHO) 항의서한 전달(5.10)업무 협약식(게임물관리위원회)(5.3)
  • 3월.
  • [國]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교육 운영(~2024)[國] 게임과몰입힐링센터 운영 지원(~2024)
  • 1월.
  • 제144차 WHO 집행이사회 참석(1.27∼2.2)
2018년
  • 12월.
  • 제1회 게임과학포럼 후원(12.17)Utah대학교, 국제공동연구 MOU 체결(12.1)
  • 11월.
  • 게임과몰입의 이해와 접근, 예방·치유 통합 프로그램 교육(수도권 11.20, 충청권 11.30, 경북권 12.7, 전라권 12.14)권역별 게임과몰입 예방교육 3차, 전라권 게임과몰입 이해와 활용 워크숍(11.6)
  • 10월.
  • Utah대학교, 게임 심포지엄 후원(10.24)권역별 게임과몰입 예방교육 2차, 수도권 게임과몰입힐링센터 강연(10.19)6기 이사회 출범(이사장 김경일)(10.15)대한청소년정신의학회 연구 후원(10.8)
  • 8월.
  • ‘제3회 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개최 후원(8.10∼10.27)
  • 7월.
  • ‘컴투스 글로벌 게임문학상 2018’후원(7.16∼8.15)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 공동 협약 체결, Utah대학교 정신의학과 Dr. Perry Renshaw 교수 국제공동연구 추진위원장 위촉(7.4)
  • 6월.
  • 한국임상치유예술학회 2018년 춘계 학술대회, 게임과몰입 청소년에 대한 예방 프로그램 운영(6.2)
  • 5월.
  • 2018 게임과몰입힐링센터 운영 및 대응체계 구축 지원 사업 시행(5.30)권역별 게임과몰입 예방교육 1차, 경북권 ‘재미있는 게임 세상, 음악으로 힘 기르기’(5.18)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대국민 캠페인
  • 4월.
  • ‘제3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 2018’후원(4.21)
  • 2월.
  • 이사장 김규철(2.21)
2017년
  • 12월.
  • 게임과몰입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 국제 심포지엄 결과보고회(12.18)3차 자문회의 개최(통합 매뉴얼, 문화예술 치유 프로그램)(12.18)
  • 11월.
  • 게임문화 학술연구 사업, 문화사회연구소 후원 약정 체결(11.30)권역별 게임과몰입 예방교육 4차, 전라권 2017년 게임과몰입의 인지행동 치료 워크숍(11.23)2차 자문회의 개최(통합 매뉴얼, 문화예술 치유 프로그램)(11.16)게임과몰입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 국제 심포지엄(11.2)
  • 10월.
  • 재단 공동 주최, ‘제2회 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 본선대회 및 시상식(10.28)권역별 게임과몰입 예방교육 3차, 전라권 2017년 게임과몰입의 이해 교육(10.25)권역별 게임과몰입 예방교육 2차, 수도권 게임과몰입힐링센터 2017 공개 무료강연(10.13)넥슨 ・ 문화사회연구소 ・ 게임문화재단 업무 협약식(10.11)
  • 9월.
  • 권역별 게임과몰입 예방교육 1차, 충청권 게임과몰입 예방 교육(9.27)1차 자문회의 개최(통합 매뉴얼, 문화예술 치유 프로그램)(9.22)2017 게임과몰입힐링센터 운영 및 대응체계 구축 지원 사업 시행(9.1)
  • 8월.
  • 게임이용자보호센터, 자율규제 평가위원회 운영 규정 제정(8.18)
  • 7월.
  • 제1기 게임문화 청소년 기자단 운영 종료(7.31)
  • 5월.
  • 게임물등급분류 업무 수탁 계약 체결(5.22)
2016년
  • 12월.
  • 게임문화칼럼 기고 16차(12.27)권역별 게임과몰입 예방교육 5차, 충청권(충청권 게임과몰입힐링센터 게임과몰입 대처 교육 워크숍)(12.26)재단 공동 주관, 2016년 청소년과 게임이용문화 세미나(12.7)게임문화칼럼 기고 15차(12.5)2016 게임 문화 국제 심포지엄(12.2)(재)게임문화재단·독일디지털게임문화재단 업무협약식(12.2)
  • 11월.
  • 권역별 게임과몰입 예방교육 4차, 수도권(게임, 하면 안되는 걸까요?)(11.30)
  • 10월.
  • 재단 공동 주최, ‘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 본선대회 및 시상식(10.22)5기 이사회 출범(이사장 정경석)(10.15)
  • 9월.
  • 신규 선정 수도권 게임과몰입힐링센터(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 협약식(9.7)게임문화칼럼 기고 14차(9.30)권역별 게임과몰입 예방교육 3차, 경북권(스마트한 게임 세상, 현명하게 도와주기)(9.2)
  • 8월.
  • 게임문화칼럼 기고 13차(8.31)제1기 게임문화 청소년 기자단 발대식(8.27)수도권 게임과몰입힐링센터(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 운영 시작(8.1)
  • 7월.
  • 지점, 게임이용자보호센터 출범(7.20)신규 게임과몰입힐링센터 선정 심사(7.8)
  • 6월.
  • 게임문화칼럼 기고 11차(6.30)제5차 게임문화포럼 ‘The Drum Game:How drumming is just a big game’ 개최(6.30)신규 게임과몰입힐링센터 선정 운영 공고(6.23∼7.5)권역별 게임과몰입 예방교육 2차, 전라권(2016년 게임과몰입의 이해 워크숍)(6.17)권역별 게임과몰입 예방교육 1차, 수도권 허브센터(인터넷 게임장애의 A to Z: 인지행동치료를 중심으로 및 게임과몰입힐링센터 전체 집결 교육)(6.11)
  • 5월.
  • 게임문화칼럼 기고 10차(5.31)제4차 게임문화포럼 ‘Games : Can we still be human?’ 개최(5.30)제1기 게임문화 청소년 기자단 모집 공고(5.30∼7.8)
  • 4월.
  • 게임문화칼럼 기고 9차(4.29)게임문화칼럼 기고 8차(4.15)제3차 게임문화포럼 ‘한국전통문화 및 게임문화의 전망’ 개최(4.27)
  • 3월.
  • 게임문화칼럼 기고 7차(3.31)게임문화칼럼 기고 6차(3.4)제2차 게임문화포럼 ‘게임은 아버지이다’ 개최(3.23)
  • 2월.
  • (재)게임문화재단·한국게임법학회 협약식(2.24)제1차 게임문화포럼 ‘게임은 법이다’ 개최(2.24)
  • 1월.
  • 게임문화칼럼 기고 5차(1.29)재단 공식 페이스북 이벤트 운영(15.12.28∼16.1.22)
2015년
  • 12월.
  • 게임문화칼럼 기고 4차(12.30)재단 공식 페이스북 2차 이벤트(12.28)
  • 11월.
  • 게임문화칼럼 기고 3차(11.30)제5차 게임문화포럼 '게임은 거울이다'(11.26)게임문화재단과 중앙대학교 LINC사업단과의 상호 업무협력 협약식(11.23)국제게임쇼 지스타 2015 홍보 부스 운영(11.12~15)게임문화진흥 공모전 시상식(11.10)
  • 10월.
  • 생활속 건강한 스마트폰 사용 실천약속 선포식 공동 홍보 부스 운영(10.31)재단 공식 페이스북 1차 이벤트(10.30)게임문화칼럼 기고 2차(10.30)제4차 게임문화포럼 '게임은 이스포츠다'(10.22)충청권 게임과몰입힐링센터 게임과몰입 예방 및 대처 교육 워크숍, 게임 바르게 알고 이해하자, 게임 놀e터(10.13)
  • 9월.
  • 게임문화칼럼 기고 1차(9.30)제3차 게임문화포럼 '한마디로, 게임은 대박이다'(9.23)게임문화진흥 공모전(9.16~10.23)대구글로벌게임문화축제 e-Fun 홍보 부스 운영(9.12~13)경북권 게임과몰입힐링센터 게임과몰입 예방교육, 스마트한 게임 세상, 그 속에서 길 잃지 않기(9.11)
  • 8월.
  • 제2차 게임문화포럼 '게임은 애니메이션이다'(8.21)
  • 7월.
  • 제1차 게임문화포럼 '게임은 예술이다'(7.24)재단 공식 페이스북 개설(7.23)전라권 게임과몰입힐링센터 ‘2015년 게임과몰입 워크숍’(7.15)허브센터 수도권 게임과몰입 예방 교육, 게임과몰입힐링센터 전체 집결 교육(7.3)
  • 3월.
  • Games4Health(건강을 위한 기능성 게임쇼) 후원(3.29)
  • 1월.
  • Wee센터 게임과몰입 전문상담사 7차 연수(1.8)
2014년
  • 11월.
  • Wee센터 게임과몰입 전문상담사 6차 연수(11.19~11.20)
  • 10월.
  • 4기 이사회 출범(이사장 정경석)(10.15)게임과몰입힐링센터 업무협약 체결(10.13)게임과몰입힐링센터 권역별 4개소 운영(10.1)
  • 9월.
  • Wee센터 게임과몰입 전문상담사 5차 연수(9.19)
  • 8월.
  • 게임 과몰입 예방·상담 전문 교육 교재 개발 및 배포(8.30)
  • 7월.
  • Wee센터 게임과몰입 전문상담사 4차 연수(7.25)
  • 6월.
  • Wee센터 게임과몰입 전문상담사 3차 연수(6.30)
  • 5월.
  • 지점, 게임콘텐츠등급분류위원회 출범(5.23)Wee센터 게임과몰입 전문상담사 2차 연수(5.14)게임의 이해 지역 연수(5.21)
  • 4월.
  • 게임의 이해 지역 연수(4.16)
  • 3월.
  • Wee센터 게임과몰입 전문상담사 1차 남부권 연수②(3.14)Wee센터 게임과몰입 전문상담사 1차 수도권 연수①(3.7)
  • 2월.
  • Wee센터 게임과몰입 전문상담사 순차 배치(2.7~)
2013년
  • 12월.
  • 게임문화재단 ‘청소년이용가 온라인게임물 민간등급분류기관’ 선정
  • 9월.
  • [2012 게임업계 사회공헌백서] 발간게임과몰입 대안활동 진흥을 위한 홍대 공연정보 통합안내센터 ‘씬디 티켓라운지’ 후원
  • 8월.
  • 부산 게임과몰입 자녀 가족 대상 [2013 게임과몰입 가족힐링캠프] 진행
  • 7월.
  • 호남권 [게임과몰입 예방을 위한 학부모 교실] 진행
  • 6월.
  • 전라북도 [청소년포럼연극 및 스마트기기 체험마당] 게임과몰입 대안활동 부스 운영
  • 5월.
  • 김제시 [제91회 어린이날 ‘친구야 우리 같이 가자’] E-클린 캠페인 진행
  • 4월.
  • 서울시 희망온돌사업 ‘2013 희망 배움 교실’ 컴퓨터 기증
  • 1월.
  • [2012 게임문화재단 활동보고서] 발간
2012년
  • 12월.
  • 부산 학부모, 교사, 학생 대상 [게임문화아카데미] 개최[게임문화리포트] vol.4 발간 - ‘미국 제9연방순회항소법원에 대한 사건이송 명령에 관한 건'1080 우린 한가족 e스포츠 한마당’ 후원
  • 11월.
  • ‘청소년 게임기획 창작워크숍’ 후원[제3회 게임의 사회적/문화적 위상제고를 위한 심포지엄] ‘게임의 미래: 인문, 예술,교육’ 개최
  • 10월.
  • ‘천안시 e-Sports 문화축제’ 내 건전한 게임문화상담관 운영‘세계지식포럼’ 게임세션 게임세대, 그리고 그들이 만들어 낼 미래 신설 및 운영부산 ‘실버세대 게임정보화 교육’을 위한 교육용 컴퓨터 기증식
  • 9월.
  • [국회 토론회] ‘19禁과 청소년 문화’ 개최3기 이사회 출범(이사장 신현택)
  • 8월.
  • 전국 3개 지역 어린이청소년 대상 [게임문화캠프]
  • 7월.
  • 대구 ‘e-Fun 2012’ 학부모 및 청소년 대상 게임과몰입 예방 캠페인
  • 6월.
  • [2012년 NGO협력사업] 최종 선정[2011 게임업계 사회공헌백서] 발간'튼튼쑥쑥 어린이건강박람회’ 내 게임과몰입 예방 캠페인 진행[게임문화리포트] vol.3 발간 ‘게임과몰입 인지행동 집단 치료 프로그램’[국제 심포지엄] Seoul International Internet and On-line Game Symposium 개최
  • 5월.
  • ‘2012 세이프서울 한마당’ 내 건강한 게임이용문화 캠페인광명시 청소년 대상 [게임문화아카데미] 개최
  • 4월.
  • [게임문화리포트] vol.2 발간 ‘게임선용척도 개발 및 타당화’[2012년 NGO협력사업] 공모 시행'문화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사업 후원(사)문화사회연구소와 MOU 체결[제2회 게임의 사회적/문화적 위상제고를 위한 심포지엄] ‘새로운 게임문화 정책 제안’ 개최
  • 3월.
  • 매거진 [게임컬처] 창간[Game Brain Forum] 발족
  • 2월.
  • 영남권 [게임과몰입 상담치료센터] 개소[토론회] ‘청소년과 게임문화 어떻게 볼 것인가’ 개최[제1회 게임의 사회적/문화적 위상제고를 위한 심포지엄] ‘나는 게임이다’ 개최
  • 1월.
  • 수도권 [게임과몰입 상담치료센터] 부모교실 진행수도권 [게임과몰입 상담치료센터] 성과 발표[2011년 NGO협력사업] 성과 보고회
2011년
  • 12월.
  • 12월경기도 광명시 학부모 대상 [게임문화아카데미] 개최호남권 [게임과몰입 상담치료센터] 개소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과 ‘청소년의 건강한 게임문화 형성을 위한 학술 연구 교류 협약’ 체결[게임문화리포트] vol.1 발간 ’Brains On Video Games’[2011년 게임문화칼럼] 발행
  • 11월.
  • ‘2011 G-Star’ 참가, 게임과몰입 예방 관련 홍보 활동G-Star 특강 [게임문화아카데미] 개최고3 수험생을 위한 게임직업 체험프로그램 [커리어 퀘스트] 개최경기도 광명시와 ‘게임이용 및 게임과몰입 예방 업무 협약’ 체결
  • 9월.
  • 한국교육개발원 위(wee) 프로젝트 연구특임센터와 건강한 게임문화 확산 위한 MOU 체결[게임과몰입 상담치료센터] 2차 공모 (영남, 호남 지역 각 1개소 대상)
  • 8월.
  • 서울 인천 지역 중학생 대상 ‘F.L.Y 캠프’(Fun & Leadership for Youth Camp)스마트기기 음악 콘테스트 '스마트밴드 경연대회' 후원청소년 직업 체험 프로그램 [커리어 퀘스트] 진행
  • 7월.
  • ‘아동 및 청소년 게임행동 진단조사’ 시행
  • 6월.
  • 아동 및 청소년 게임행동 진단 조사(전국 10만 명 규모) 시행수도권 [게임과몰입 상담치료센터] 개소[심포지엄] ‘게임과몰입 대처방안과 상담치료센터의 발전방향’ 개최청소년게임워크숍 ‘게임으로 영화찍자’ 개최서울통상산업진흥원(SBA) 업무협약 체결게임사 CSR 담당자 사회공헌 전문교육 실시
  • 5월.
  • 인문학 교양강좌 [게임문화아카데미] 운영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서울시강서교육지원청 업무협약 체결건강한 게임문화 환경조성을 위한 [NGO협력사업] 공모 시행
  • 3월.
  • [게임과몰입 상담치료센터] 사업 발표회 개최
  • 1월.
  • 게임이용정보 수록 교육만화도서 보급사업 시행 (서울시 587개 초등학교 배포)
2010년
  • 12월.
  • 놀이터 지원사업, 바둑대회 지원사업 시행
  • 11월.
  • ‘2010 대한민국게임대상’ 이사장상 신설[게임이용정보확인] 포털사이트 신설 및 서비스 운영
  • 10월.
  • 한국게임학회 학술대회 후원
  • 8월.
  • 2기 이사회 출범(이사장 김종민)
2008년
  • 7월.
  • 게임여가문화체험관 구축 지원
  • 4월.
  • [건강한 게임, 나누는 행복] 진행
  • 2월.
  • 게임문화재단 설립(이사장 최규남)

게임문화재단
06665 서울시 서초구 방배로 114, 2층 TEL 1577-0208 FAX 02-586-3559
Copyright ⓒ GAMECULTURE.OR.KR. All Rights Reserved.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물관리위원회